News
언론 보도 l
한국인명구조견협회 후원안내
한국인명구조견협회는 지정기부금단체 입니다.
사단법인 한국인명구조견협회는 각종 재난 및 실종사고에 인명구조견을 투입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구조 탐지 활동을 펼쳐 생명의 소중함을 알리는 비영리단체입니다. 국내 민간단체로는 유일하게 국제인명구조견협회(IRO)의 정회원으로써 소중한 인명을 구조하기 위해 국내외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한국인명구조견협회의 활동 예산은 100% 협회 회원들의 자비로 운영됩니다. 여러분들의 소중한 기부금은 인명구조견 훈련 / 활동비로만 사용되어지며 훌륭한 인명구조견, 인명구조견 훈련사를 양성하는데 사용되어 재난시 생명의 구출로 귀결될 수 있습니다.
인명구조견 수원이! 이제는 국가대표 인명구조견!!!
April 05, 2017
의왕소방서에 국가대표 자격을 얻은 인명 구조견이 탄생했다.
10일 의왕소방서에 따르면 현장대응팀 소속 신동균 소방장(37)의 개인 구조견 ‘수원이’(5ㆍ암컷ㆍ마리노이즈)는 최근 수도권 119 특수구조대와 하남시 나무고아원, 한국애견협회가 실시한 ‘2017년 IRO(International Rescue Dog Organization, 국제인명 구조견협회) 월드 챔피언십 국가대표 선발전’에 출전했다.
이번 대회는 오는 9월에 오스트리아에서 열리는 IRO 월드챔피언십에 출전하는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발전 및 국제인명 구조견 인증시험을 겸해 열렸다.
대회에는 신 소방장과 수원이를 비롯해 전국 최고의 인명 구조견 18개 팀이 참가했고, 복종과 재난구조 및 야지수색 분야에서 국제 IRO 테스트(E: 적합테스트, A레벨: 15~20분 내 2명 구조, B레벨: 20분 내 3명 구조) 기준으로 엄격한 심사를 벌였다.
건물붕괴에 의한 매몰자 3명을 찾기 위한 미션이 주어진 상황에서 수원이는 비가 오는 궂은 날씨에도 빠르고 정확하게 매몰자 3명을 발견, 안전하게 구조해 인증테스트에 합격했다.
이로써 수원이는 산악 야지 인명 구조견 자격에 이어 붕괴지 인명 구조견 자격까지 보유하게 됐으며 이번 대회에 참석한 팀 중 최고 점수를 획득해 국가대표 인명 구조견으로 선발되는 쾌거를 이뤄냈다.
신 소방장은 “2012년 인연을 시작으로 키워 온 수원이와 함께 각종 재난현장에서 국민의 생명을 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세계대회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어 한국 인명 구조견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겠다”고 말했다.
한국인명구조견협회 진돗개 철마, 인명구조견 시험 합격
February 19, 2017
전남 진도군의 명물인 진돗개가 국내 토종견으로는 처음 국제인명구조견 적합성 시험에 합격했다.
20일 진도군에 따르면 최근 대구에서 국제인명구조견협회(IRO) 주최로 열린‘국제인명구조견 인증시험’에서 군청 소유 진돗개‘철마’가 적합성 시험을 통과했다.
인명구조견 인증시험은 적합성, 레벨A, 레벨B 등 3단계로 나누지만 실제 구조활동에 투입되려면 통상 레벨A 단계 이상 인증을 받아야 한다.
이번 인증시험에 ‘철마’는 복종과 장애물 극복 능력을 보는 종합전술, 제한 시간 내 2명의 실종자를 찾는 산악수색 등 2개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국내에서 인명구조 활동을 하는 개는 중앙119 소속 30여 마리 등 총 40여 마리로, 이들모두 레벨A 단계 이상 인증을 받았다.
지난해 11월 철마는 동반견(BH)인증시험에서도 국내 토종견 사상 첫 합격한 바 있다. 동반견 인증시험은 사역견(맹인안내견ㆍ경찰견ㆍ폭발물탐지견)의 국제시험 응시 자격 1단계 과정이다.
‘철마’는 오는 10월 레벨A 인증시험 도전을 위해 현재 훈련 중인 광주애견훈련소에서 훈련을 계속할 예정이다.
진도군 관계자는“진도 철마산에서 이름을 따온 ‘철마’가 레벨A 인증시험에 합격하면 현장 인명구조에 투입될 수 있도록 관계 기관에 기증하겠다”고 말했다.
◄
1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