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FAQ

구조견에 대해서 

Q. 꼭 세퍼트와 같은 아이들만 구조견이 될 수 있나요?

 

A. 구조견은 사람을 구조하는 것이 최대의 목적이기에 견종을 구분 짓지 않습니다. 믹스견, 발바리, 소형견 등 모든 견종이 참여 할 수 있습니다.

 

 

Q. 구조현장에서 실종자들의 옷이 필요한가요?

 

A. 아닙니다. 현재 활동하고 있는 인명구조견들은 부유취(공기중에 떠다니는 냄새)를 활용하여 수색임무를 수여하고 있습니다.

물론 Trailng 인명구조견들은 실종자들의 유류품을 활용하여 수색하고 있지만 아직 우리나라에는 도입단계에 있습니다.

 

 

Q. 우리나라 구조견들은 소방구조견만 있는 것이 아닌가요?

 

A. 한국인명구조견협회는 1999년 부터 활동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민간 인명구조견단체 입니다. 또한 국제인명구조견 단체인 IRO(International Rescue Dog Organization)에 가입되어 있는 세계적인 단체입니다. 한국인명구조견협회는 소방구조견들과 함께 정기적으로 합동 훈련 및 IRO인증 시험을 받고 있습니다.한국인명구조견협회 구조견과 소방119 인명구조견만이 대한민국의 유일한 인명구조견입니다. 

가입 방법 

Q. 가입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홈페이지 가입신청란에 신청서 작성해서 보내주시면 담당자가 연락드리겠습니다.

 

 

Q. 반려견이  없어도 가입할 수 있나요?

 

A. 반려견을 사랑하는 마음만 있다면 누구나 한국인명구조견협회 회원이 되실 수 있습니다. 일반 회원들은 재능기부, 훈련파트너, 출동 지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인명구조견들과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Q. 반려견과 함께 가입할 수 있죠? 그러면 저희 강아지도 구조견이 될 수 있나요?

 

A. 여러분의 반려견도 열심히 훈련하여 인증 시험에 합격하면 대한민국의 인명구조견으로 소중한 생명을 구하는데 힘을 보탤 수가 있습니다.

협회 활동 

Q. 한국인명구조견협회는 어떤 활동 하나요?

 

A. 한국인명구조견협회는 비영리 자선단체로 각종 재난 및 자연재해로 인한 요구조자 발생시 인명구조견을 활용하여 구조활동을 펼치고있습니다. 또한 인명구조견 양성, 인명구조견 훈련사 양성, 핸들러 양성 및 인명구조견 관련 각종 교육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출동 요청 

Q.  출동 요청은 어떻게 하나요?

 

A. 홈페이지 출동요청란에 메시지를 남겨주시고요, 협회, 팀리더 및 총무에게 전화주시면 됩니다. 관공서(경찰, 소방 등)에서는 출동요청 공문을 한국애견협회 및 팩스로 보내주셔야 합니다.

 

 

Q. 출동 요청시 비용을 지불하여야 하나요?

 

A. 아닙니다. 한국인명구조견협회는 어떠한 경우에도 비용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인명구조견협회는 비영리 자원봉사단체로100% 회원들의 자비와 소정의 기부금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원 봉사 

Q. 자원봉사를 하고 싶어요?

 

A. 한국인명구조견협회에 자원봉사를 해주실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출동, 훈련 및 인증시험시 사진촬영, 영상촬영 등을 해주시는 방법, SNS를 활용하여 홍보 해주시는 방법, 훈련시 요구조자 역할을 해주시는 방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이 갖고 있는 재능을 조금만 나누어 주신다면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훈련 참석 

Q. 훈련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하나요?

 

A. 한국인명구조견협회는 매 분기별 (3,6,9,12월) 정기적으로 전국의 협회 회원들이 모여서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장소는 서울 광진구 어린이회관 내 한국인명구조견협회 전용 훈련장과 전국의 산악 및 야지 지대를 활용하여 훈련하고 있습니다. 훈련은 실제와 동일하게 요구조자를 구조하는 수색 훈련과 복종 및 장애물 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Q. 훈련시 자원봉사를 하고 싶어요 어떤 일을 할 수 있나요?

 

A. 요구조자가 역할 및 훈련 보조 역할을 하시는데요 먼저 구조견 및 요구조자의 역할에 대한 교육을 받으셔야 합니다. 인명구조견에서 요구조자가 인명구조견의 능력을 향상 시킬수 있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명구조견은 훈련사가 아닌 보조인(요구조자)이 다 만든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체취(남녀노소, 화장품 냄새, 향수 냄새 등)로 훈련을 해야 실제 현장에서 더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Q. 훈련일정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 홈페이지 Traing & Event 창에서 확인 가능하며 이메일 및 문자메세지로 전송하여 드립니다. 회원 가입은 필수 입니다.

bottom of page